Author: Joonhee Lim
Date: 2022/09/02
출처: https://m.blog.naver.com/jjz0426/221135413776
0. Motivation
Model Predictive Control과 같은 경로 추종 알고리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차량 동역학 모델이 필요하다. 그 중 논문에서 굉장히 많이 보였었던 Bicycle Model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이 글을 작성한다. 뭐든지 알고 쓰면 좋지 않겠냐는 마인드다. 보는 Control 논문마다 나오는 것들은 정리해두면 참 유용한 것 같다. (강화학습으로 치면 MDP나 Bellman Equation, Off/On-Policy을 공부하는 느낌이랄까)
1. Why is it called a bicycle model?
아주 재미난 것은 차량 모델인데 이름은 자전거 모델이라는 것이다. 그 이유는 4륜 차량의 각 앞&뒷 바퀴를 하나로 변환하여 역학을 계산하기 때문에 자전거 모델이라고 부른다는 것이다.

A와 B: 전륜 후륜 중심점
C: 질량 중심
lf,lr: 질량 중심과 전륜 후륜 중심점까지의 거리
V: 질량 중심점에서 속도벡터
- 매우 중요한 Bicycle Model의 가정
1) 전륜/후룐에서 일어나는 슬립은 없으며 질량 중심 C에서만 슬립이 일어난다.
2) Bicycle Model 자체가 저속에 적합한 모델이므로 5m/s 미만의 저속으로 운동한다(?)
3) Parameter는 다음을 의미한다.
- β: 슬립 각(slip angle)
- ψ: 방향각(Heading angle)
- δf: 전륜 Steering angle
- δr: 후륜 Steering angle
4) 차량 서스펜션 및 수직 방향 움직임으로부터 발생하는 효과는 무시한다.
5) 지면의 굴곡 및 높이 차이는 없다
- Equations of motion
삼각형 AOC와 BOC에서 각각 사인법칙을 적용하면,

가 되어 두 개의 식을 유도할 수 있다. 두 식을 더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방정식이 도출되는데 Yaw의 시간에 대한 변화량 Yaw rate를 구할 수 있다.
또한 X방향과 Y방향의 속도도 V와 ψ와 β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은 수식을 구할 수 있다.
- Slip Angle
앞서 구한 두 개의 식으로 슬립각 β를 구할 수 있다.
2식에 lf을, 1tlrdp lr을 곱하고 아래와 같이 연립방정식을 풀어주면

슬립각 β를 알고 있는 값을 통해 구할 수 있다.
- 실제 차량에서의 운동 방정식 적용
Bicycle Model에는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고 또 그 변수들이 변하는 경우까지 고려하여 설계됐지만 실제로는 더 간단한 운동 방정식을 나타낼 수 있다.
1) 실제 차량에서는 일반적으로 후륜은 조향되지 않는다. (δr=0)
2) 실제 선회를 하며 주행하기 위해 Steering을 조작하는 상황에서 각도 변화는 굉장히 작은 편이다. (매우 작은 δr)
3) 전륜의 조향각이 작아짐에 따라 차량의 길이 방향 직선 AB와 속도 벡터 V가 이루는 각이 작아진다. (β가 매우 작아짐)
따라서 실제로는 다음과 같다.

다음과 같이 Bicycle Kinematic Model은 차량의 속도와 Sterring angle을 입력으로 차량의 운동을 나타낼 수 있는 모델이다.
다음 Post에서는 Bicycle Dynamics 모델과 아커만 모델에 대해서 포스팅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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